본문 바로가기
Programming/C# * Unity

[C#] while문과 do while문 비교

by 고막고막 2019. 3. 5.

while문

while (true)
{
실행문
}
// 실행문을 무한히 반복하는 무한루프

() 안이 참인 조건일 때 계속 반복하고, 거짓일 때 종료하는 문법. 프로그래밍의 시초인 자동화를 위한 문법 중의 기본이라고 볼 수 있겠다. while문을 실행하려면 시작 조건, 종료 조건, 실행문이 필요하다. 즉, '언제부터 언제까지 무엇을' 반복적으로 실행한다는 의미이다.

int num = 0; //시작조건
while (num < 10) //종료조건
{
    Console.WriteLine("나무를 {0}번 찍었습니다", num++); //실행문
}

do while문

처음부터 조건을 검사하지 않는 상황도 있다. 먼저 사용자로부터 변수 값을 입력받아야 할 때 등등. 이때, 최초 1회는 무조건 한번 들어와서 실행하고 그 다음 조건을 검사하는 do while문을 사용한다.

int num, result = 0;
do
{
    Console.WriteLine("정수를 입력하세요");
    string strNum = Console.ReadLine();
    num = Int32.Parse(strNum);
    result = num + result;
} while (num != 0);
Console.WriteLine(result);

break

조건문이 무한 루프에 빠진 경우나 조건에 맞지 않는 값이 입력되었을 때, break를 사용해 현재를 감싸는 명령문을 즉시 빠져나간다. 그리고 다음 루프를 바로 실행한다.

while (true)
{
    Console.WriteLine("구구단 출력 숫자를 입력하세요");
    strDan = Console.ReadLine();
    dan = Int32.Parse(strDan);
    if (dan <= 0)
        break;
    for (int i = 1; i <= 9; i++)
        Console.WriteLine("{0}X{1}={2}", dan, i, dan * i);
}

'Programming > C# * Unity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Unity] 04. 애니메이션(Animation)  (0) 2019.03.07
[C#] for문으로 최소공배수 구하기  (0) 2019.03.06
[Unity] 03. 지형(Terrain)  (0) 2019.03.04
[C#] switch~case문 응용  (0) 2019.03.04
[Unity] 02. 이동(Transform)  (0) 2019.02.27